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하니, 사망자 수 80% 감소
-행안부, 2018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추진결과 발표-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시행 효과 및 주요 개선사례> ‣ (시행효과) 교통사고 사망자수 80% 감소(30명→6명), 교통사고 발생건수 30.2% 감소(1,479건→1,031건) ※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은 도로에서 일정기준 이상의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지점을 교통사고 잦은 곳으로 선정, 사고요인 분석과 현장조사를 통해 개선대책을 수립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저비용 고효율 교통안전개선사업임(’88년부터 추진) ‣ (주요 개선사례) - 부산 서구 동대신사거리 : 신호등 추가, 고원식 횡단보도 설치로 교통사고 90% 감소(10건→1건) - 울산 남구 시외버스터미널 앞 사거리 : 전방신호기 설치, 교차로 주변 수목 정비로 교통사고 68% 감소(28건→9건) |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교통사고 잦은 곳*을 대상으로 개선사업을 시행한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80%, 교통사고 건수는 30.3% 감소했다.
* 특별・광역시의 경우, 한 해 교통사고가 5건 이상, 그 외 지역에서는 3건 이상 발생한 지점
□ 이는 행정안전부와 도로교통공단이 지난 2016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이 완료된 154개소에 대해 개선 전 3년 평균 사고 데이터와 개선 후 1년 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이다.
○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사업 시행 전인 2013년~2015년에는 연평균 사망자수가 30명이었으나, 사업 시행 후인 2017년에는 6명으로 80% 감소했다.
○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시행 전 1,479건에서 시행 후 1,031건으로 30.3% 줄어 신호기 증설, 무단횡단 방지펜스 설치 등 간단한 교통안전시설 개선만으로도 효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주요 개선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부산광역시 서구 동대신사거리는 신호등 위치가 멀어 운전자들이 신호를 잘 인식할 수 없고, 횡단보도 앞에 과속방지 시설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개선 전 연간 평균 1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였다.
- 운전자들이 신호등을 잘 인식할 수 있도록 추가 설치하고 고원식 횡단보도를 설치하는 등 개선 사업 후 교통사고가 1건으로 90% 감소하였다.
○ 울산광역시 남구 시외버스터미널 앞 사거리는 주변에 대형마트, 아울렛 등 상가가 밀집하여 유동인구와 차량 교통량이 많았고, 가로수로 인해 운전자 시야확보가 충분하지 않아 개선 사업 전에는 연간 평균 28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였다.
- 전방신호기를 설치하고 교차로 주변 수목을 정비한 결과, 9건으로 68% 감소하였다.
□ 행정안전부는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1988년부터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지난해까지 전국 10,888개소를 개선하였으며, 올해에도 266개소의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추진 할 계획이다.
□ 허언욱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곳에 대해 사고 원인 분석에 따른 맞춤형 개선대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정부의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목표 달성을 위
해 사업 효과가 검증된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현재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축 목표(’17년 4,185명 → ’22년 2,000명 수준)
참고 1 |
최근 10년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분석 현황 |
분석 년도 |
지점수 |
교통사고 발생건수(건) |
교통사고 인명피해(명) | |||||||
사망자 |
부상자 | |||||||||
개선전 |
개선후 |
효과(%) |
개선전 |
개선후 |
효과(%) |
개선전 |
개선후 |
효과(%) | ||
2009 |
441 |
2,553 |
1,577 |
38.2 |
45 |
22 |
51.1 |
4,343 |
2,620 |
39.7 |
2010 |
587 |
3,872 |
2,636 |
31.9 |
87 |
41 |
52.9 |
6,571 |
4,031 |
38.7 |
2011 |
495 |
3,777 |
2,566 |
32.1 |
74 |
41 |
44.6 |
6,417 |
4,016 |
37.4 |
2012 |
455 |
3,589 |
2,340 |
34.8 |
65 |
32 |
50.8 |
5,780 |
3,499 |
39.5 |
2013 |
421 |
3,113 |
1,963 |
36.9 |
54 |
34 |
37.0 |
5,113 |
2,998 |
41.4 |
2014 |
294 |
2,871 |
1,721 |
40.1 |
43 |
26 |
39.5 |
4,619 |
2,617 |
43.3 |
2015 |
325 |
3,579 |
2,020 |
43.6 |
74 |
29 |
60.6 |
5,833 |
2,973 |
49.0 |
2016 |
201 |
2,116 |
1,338 |
36.8 |
52 |
21 |
59.3 |
3,437 |
2,135 |
37.9 |
2017 |
136 |
1,491 |
1,043 |
30.1 |
35 |
12 |
66.0 |
2,410 |
1,620 |
32.8 |
2018 |
154 |
1,479 |
1,031 |
30.3 |
30 |
6 |
80.0 |
2,452 |
1,616 |
34.1 |
※ 변화하는 교통여건을 반영하기 위하여 개선 전 3년 평균 데이터와 개선 후 1년 데이터 비교 (개선전) 2013∼2015년 연평균 / (개선후) 2017년 교통사고 발생·피해현황 |
참고 2 |
교통사고 잦은 곳 이란? |
□ 교통사고 잦은 곳』은 인명피해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아래 표와 같이 일정한 공간에서 1년간 다음 기준이상으로 발생한 지점을 말함.
구 분 |
선정기준 | ||
지 역 |
특별·광역시 |
5건 이상 | |
일반 시·도 |
3건 이상 | ||
도로 형태 |
교차로 및 횡단보도 |
차량 정지선에서 후방으로 30m이내 | |
기타, 단일로 |
시 가 지 |
반경 100m이내 | |
기타, 고속도로 |
반경 200m이내 | ||
대 상 사 고 |
인적피해사고 |
〈표〉교통사고 잦은 곳 선정 기준
〈그림〉교통사고 잦은 곳의 공간적 범위기준
참고 3 |
기타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례 |
출처-행정안전부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전한 설 명절」을 위한 범정부 총력 대비태세 구축 (0) | 2019.01.30 |
---|---|
김부겸 행안부장관,“따뜻한 설 명절을 위해 노력” (0) | 2019.01.30 |
공공 사물인터넷 서비스 활성화 기반 마련 (0) | 2019.01.30 |
“주민등록번호 변경결정 사례집 최초 발간” (0) | 2019.01.30 |
설 연휴 무료 개방하는 공공주차장, 정부24에서 확인하세요 (0) | 2019.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