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엔지니어상’ 3월 수상자 선정

- 세메스(주) 오래택 수석연구원 / (주)웨어밸리 김인호 소장 -

 

 

 한민국 엔지니어상 3 수상자 세메스() 오래택 수석연구원과 ()웨어밸리 김인호 소장 선정했다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구자균) 밝혔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 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 엔지니어를  1명씩 선정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5백만원을 수여하는 시상이다.

 

대기업 수상자인 세메스() 오래택 수석 반도체 웨이퍼* 표면의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한 세정장비의 국산화 양산화 통해 수입 대체효과는 물론 국내 반도체 제조용 장비의 원천기술을 확보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 웨이퍼 : 반도체 집적회로를 만드는데 사용하는 주요 재료

 

  반도체 공정이 미세화됨에 따라 작은 불순물이라도 반도체 웨이퍼에 묻어 있으면 불량품이 되고, 제거해야 하는 불순물의 크기는 반도체의 크기가 점점 작아짐에 따라 초미세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불순물 관리는 반도체의 생산성에 영향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오래택 수석은 10나노급 반도체에서도 19나노미터 크기의 불순물까지 제거할 있는 세정장비를 개발하여 반도체 제품의 수율을 향상시키며 기업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우리나라 반도체 장비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오래택 수석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 반도체 장비 기술개발을 위해 동고동락을 함께한 직장동료와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주신 회사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있도록 기술개발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수상자인 ()웨어밸리 김인호 소장 국내 최초로 용량 데이터 저장, 추출, 분석 작업에 최적화 국산 열기반 데이터베이스 관리체계* 개발 데이터 관리 기술의 혁신을 선도하고 우리나라 데이터 관리 보안분야의 경쟁력을 강화 점이 인정됐다.

 

    * ()기반 데이터베이스 관리 체계 : 열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동일한 열에 대해 대량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때 적합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체계

 

  기존 국내 데이터베이스 관리 체계 데이터 분석에 불리한 행기반* 저장 방식으로 요즘처럼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한계가 있었다.

      * 행기반 저장 방식 : 행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

 

  이에 김인호 소장은 열기반의 저장방식을 사용하여 특정 주제에 맞는 데이터 추출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있고, 기존보다 대용량 데이터의 저장, 추출, 분석 작업에 최적화된 데이터 관리체계를 구축하며 국내 대용량 데이터 처리 기술의 선진화에 기여하였다.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제품의 고도화 통하여 데이터베이스 관리체계의 의존도가 높은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에 성공하며 한국형 데이터 산업의 해외진출 토대를 구축하였다.

 

  김인호 소장은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연구개발을 지속하여 기술선도에 앞장 서겠다”라고 밝히며 “기술개발에 여러 지원을 아끼지 회사 동료에게 진심의 감사를 드린다.”라고 수상소감을 말했다.

 

 

<참고> 1. 2019 3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이력

        2. 2019 3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개발 이야기

 

 

참고1

 

 2019 3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이력

 

  인적사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580606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93pixel, 세로 802pixel

  성명 : 오래택(吳來澤)

  소속 : 세메스()

  직위 : 수석

  주요 학력

  2000. 02    충남대학교 기계공학 석사

  주요 경력

  2000.07~ 현재    세메스() 수석

  인적사항

  성명 : 김인호(金仁鎬)

  소속 : ()웨어밸리

  직위 : 연구소장

  주요 학력

  1999. 08   창원대학교 전산학과 석사

  주요 경력

  1998.11 ~ 2005.03     () 아이소프트  과장 

  2006.04 ~ 현재        () 웨어밸리   연구소장

 

참고2

 

 2019 3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개발 이야기

 

2019 3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오래택의 연구개발 이야기

 

반도체는 도체와 부도체의 중간 정도의 물질로 외부에서 빛이나 또는 불순물을 가해주면 전기가 통하고 또한 조절도 있는 물질이다. 주로 디지털기기, 생활가전, 스마트폰 등에 활용 되고 있으며 4 산업혁명과 함께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자율주행차, 지능형 로봇 등과 함께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반도체는 산화→감광→노광→현상→시각→이온주입의 반복적인 공정을 통하여 제품이 만들어지는데 이때 전후로 세정공정을 적용시켜 공정시 발생한 이물질을 제거하여 제품의 수율을 향상시키도록 하고 있다.

 

반도체 세정은 일반적으로 실리콘기판에 묻은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50 실리콘기판을 약액 수조와 초순수 수조 이동하면서 제거를 하였으나 동일 수조에서 공정처리를 함으로써 수조 교차오염이 발생하며 생산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고 많은 수조를 설치함에 따라 세정 장비가 거대해져 반도체 공장내 많은 자리를 필요로 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오래택 수석은 기존의 단점을 보완하여 개발을 거듭한 결과 실리콘기판을  장씩 공정처리 있는 매엽식 세정장비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설비는 단일설비로는 최초로 누적 판매대수 1,300대를 넘었으며 반도체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오래택 수석은 적재적시에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한 기술개발로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여 국내 반도체 산업이 세계 최고로 앞서 나갈 있도록 노력을 예정이다.

20193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오래택) 연구성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아이리스.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00pixel, 세로 578pixel

아이리스

(IRIS)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블루아이스 에스피엠.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00pixel, 세로 578pixel

블루아이스 에스피엠

(BLUEICE SPM)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블루아이스 프라임.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00pixel, 세로 578pixel

블루아이스 프라임

(BLUEICE PRIME)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아이리스 프라임.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00pixel, 세로 578pixel

아이리스 프라임

(IRIS PRIME)

<반도체 세정 장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00e5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18pixel, 세로 163pixel

<기존 방식>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78pixel, 세로 160pixel

<개선 방식>

분무기를 사용하여 반도체 웨이퍼에 묻어 있는 이물질 제거

반도체가 작아짐에 따라 세정시 물방울에 의한 손상 확률이 커짐

물리 세정 에너지 제어를 통해 이물질 제거

물방울의 제어를 통한 반도체 손상 방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0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94pixel, 세로 184pixel

  기판 분리 : 수소 가스 & 화학적 세정

재부착 방지 : 기판과 불순물의 척력

<기능수를 이용한 이물질 제거 기술>

 

2019 3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김인호의 연구개발 이야기

 

급변하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데이터는 기존과는 달리 속도, 크기, 다양성면에서 빅데이터 시대로 접어들었다. 기업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해 전략을 세워야만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생존할 있는 시대가 되었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처리하기 위한 기술 소프트웨어 제품의 시장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김인호 연구소장은 2006 ()웨어밸리에 입사하여 12년간 데이터베이스 접근제어 제품인 ‘샤크라’, ‘샤크라맥스’의 연구개발을 하면서 점점 늘어나고 있는 고객의 방대한 데이터 처리 성능 개선을 위해 열기반 데이터베이스 관리 체계에 대해서 고민과 연구개발을 지속하였다.

 

결과, 국내 최초 열기반 데이터베이스 관리체계를 상용화하는데 성공하였고 현재 페타에스큐엘이라는 이름으로 배포되고 있다. 페타에스큐엘은 실시간 데이터 분석 검색 업무에 적합하도록 기존 온라인 트랜잭션 처리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하는 행기반의 저장 방식이 아니라, 온라인 분석 처리에 주로 사용하는 열기반의 저장 방식을 사용하므로 특정주제에 맞는 데이터 추출 처리의 성능이 기존방식보다 훨씬 빠르다는 것이 특징이다.

 

김인호 연구 소장은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하여 향후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메모리 기반 데이터 처리 기법을 개발하고 무정지 상태로 확장 가능한 데이터 분석용 데이터베이스로 발전시키는 노력을 계속 예정이다.

 

 

20193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김인호) 연구성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55pixel, 세로 770pixel

<열기반 저장방식>

  대규모 데이터 분석에 적합한 열기반 저장 구조 데이터베이스로 대용량 데이터 저장, 추출, 분석, 조회 작업에 최적화 조립 설계 개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20pixel, 세로 471pixel

 

 

<암호화>

중요 정보를 열단위로 암호화 모듈 설계 개발. 암호화 성능저하 이슈 해결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 Recent posts